공부/TIL

[모두의 네트워크] 3장 - 5장(물리 계층 - 네트워크 계층까지)

2023. 6. 24. 01:46
목차
  1. Chapter 3. 물리 계층 : 데이터를 전기 신호로 변환하기
  2. 09. 물리 계층의 역할과 랜 카드의 구조
  3. 10. 케이블의 종류와 구조
  4. 11. 리피터와 허브의 구조
  5. Chapter 4. 데이터 링크 계층 : 랜에서 데이터 전송하기
  6. 12. 데이터 링크 계층의 역할과 이더넷
  7. 13. MAC 주소의 구조
  8. 14. 스위치의 구조
  9. 15. 데이터가 케이블에서 충돌하지 않는 구조
  10. 16. 이더넷의 종류와 특징
  11. Chapter 5. 네트워크 계층 : 목적지에 데이터 전달하기
  12. 17. 네트워크 계층의 역할
  13. 18. IP 주소의 구조
  14. 20. 네트워크 주소와 브로드캐스트 주소의 구조
  15. 21. 서브넷의 구조
  16. 22, 라우터의 구조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난번에 이어 OSI 모델의 계층에 대해 알아보자.

 

Chapter 3. 물리 계층 : 데이터를 전기 신호로 변환하기

목표
- 전기 신호를 이해한다.
- 랜 케이블을 이해한다.
- 리피터를 이해한다.
- 허브를 이해한다.

09. 물리 계층의 역할과 랜 카드의 구조

1. 물리 계층의 역할

- 데이터(0과 1의 비트열)를 전기 신호로 변환

 

2. 전기 신호

- 아날로그 신호 : 물결 모양 ex. 전화 회선, 라디오 방송 등에서 사용

- 디지털 신호 : 막대 모양

3. 랜 카드

-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를 송수신

- 0과 1을 전기 신호로 변환하는 역할

 

10. 케이블의 종류와 구조

1. 전송 매체

- 데이터가 흐르는 물리적인 선로

    - 유선 ex. 트위스트 페어 케이블, 광케이블 등

    - 무선 ex. 라디오파, 마이크로파, 적외선 등

 

2. 트위스트 페어 케이블 = 랜LAN 케이블

- 가장 많이 사용됨

- UTP Unshielded Twist Pair 케이블 = 비차폐 연선

    - 실드shield*로 보호되어 있지 않은 케이블

    - 저렴하여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함

- STP Shielded Twist Pair 케이블 = 차폐 연선

    - 실드로 선을 보호한 케이블

    - 노이즈의 영향을 매우 적게 받지만 비싸서 보편적으로 사용하지 않음

- 노이즈

    - 케이블에 전기 신호가 흐를 때 발생

    - 전기 신호의 형태를 왜곡함

 

* 실드shield : 금속 호일/금속의 매듭 등 외부에서 발생하는 노이즈noise를 막는 역할

 

3. 랜 케이블의 종류

- 다이렉트 케이블

    - 컴퓨터와 스위치를 연결 시 사용

- 크로스 케이블

    - 컴퓨터 간에 직접 랜케이블로 연결 시 사용

 

11. 리피터와 허브의 구조

1. 리피터

- 네트워크 중계 장비

- 멀리 있는 상대와도 통신할 수 있도록 전기 신호를 정형(일그러진 전기 신호를 복원)하고 증폭함

- 일대일 통신만 가능

- 요즘은 다른 네트워크 장비가 리피터 기능을 지원하여 사용하지 않음

 

2. 허브 = 리피터 허브

- 리피터와 같은 전기 신호를 정형하고 증폭하는 기능

- 포트(실제로 통신하는 통로)가 여러개 = 여러 대와 통신 가능

- 포트에 연결된 컴퓨터 A가 다른 포트에 연결된 컴퓨터 B로 데이터를 보낼 때, 허브는 받은 데이터를 B 뿐만 아니라 다른 포트에 연결된 나머지 컴퓨터들에도 해당 데이터를 전송함 => 더미 허브dummy hub

 

Chapter 4. 데이터 링크 계층 : 랜에서 데이터 전송하기

목표
- 이더넷을 이해한다.
- CSMA/CD 방식을 이해한다.
- MAC 주소를 이해한다.
- 스위치를 이해한다.
- 충돌 도메인을 이해한다.
- 이더넷 표준을 이해한다.

12. 데이터 링크 계층의 역할과 이더넷

1. 데이터 링크 계층

- 랜에서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해 필요

- 네트워크 장비 간에 신호를 주고받는 규칙(ex. 이더넷)을 정하는 역할

 

2. 이더넷

- 가장 많이 사용되는 규칙

- 허브와 같은 장비에 연결된 컴퓨터와 데이터를 주고받을 때 사용

    - 전송될 데이터에 목적지 정보를 추가하여 목적지 이외의 컴퓨터에서는 데이터를 받더라도 무시하도록 함

- 충돌*이 일어나지 않는 구조로 되어있음

 

*충돌 : 컴퓨터 여러대가 동시에 데이터를 보내면 데이터들이 서로 부딪힐 수도 있음

 

3. CSMA/CD

- 이더넷에서 충돌을 막기 위해 시점을 늦추는 방법

- CS : 데이터를 보내려고 하는 컴퓨터가 케이블에 신호가 흐르고 있는지 아닌지 확인

- MA : 케이블에 데이터가 흐르지 않고 있다면 데이터를 전송

- CD : 충돌이 발생하고 있는지 확인

- 현재는 효율이 좋지 않아 거의 사용하지 않음

 

13. MAC 주소의 구조

1. MAC 주소 Media Access Control Address

- 랜카드에 새겨진 물리 주소

- 전 세계에 하나뿐임

 

2. 이더넷 헤더

목적지 MAC 주소 출발지 MAC 주소 (이더넷) 유형
6byte 6byte 2byte

- 이더넷 유형Ethernet type : 이더넷으로 전송되는 상위 계층 프로토콜의 종류

 

3. 트레일러 = FCS Frame Check Sequence

- 데이터 전송 도중에 오류의 발생 여부 확인하는 용도

 

4. 프레임

- 이더넷 헤더와 트레일러가 추가된 데이터

 

14. 스위치의 구조

1. 스위치 = 레이어 2 스위치 = 스위칭 허브

-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동작

- 내부에 MAC 주소 테이블이 존재

 

2. MAC 주소 테이블MAC address table = bridge table

- 스위치의 포트 번호와 해당 포트에 연결된 컴퓨터의 MAC 주소가 등록되는 데이터베이스

 

3. 플러딩fldding(홍수)

- 아직 MAC 주소가 MAC 주소 테이블에 존재하지 않을 때, 송신 포트 이외의 포트에 데이터(프레임)가 전송되는 것

 

4. MAC 주소 필터링

- MAC 주소를 기준으로 목적지를 선택하는 것

 

15. 데이터가 케이블에서 충돌하지 않는 구조

1. 전이중 통신 방식

- 데이터의 송수신을 동시에 통신하는 방식 ex.랜 케이블, 스위치

 

2. 반이중 통신 방식

- 회선 하나로 송신과 수신을 번갈아가면서 통신하는 방식

- 따라서 데이터를 동시에 전송 시 충돌이 발생함 ex. 허브

 

3. 충돌 도메인

- 충돌이 발생할 때 그 영향이 미치는 범위

- 허브의 경우, 연결되어 있는 모든 컴퓨터가 하나의 충돌 도메인이 됨

- 스위치의 경우, 해당 컴퓨터만 충돌 도메인이 됨

 

16. 이더넷의 종류와 특징

1. 이더넷 규격

- 케이블 종류나 통신 속도에 따라 다양한 규격으로 분류됨

- 규격명 뜻

    ex. 10BASE-T

        - 10 : 통신 속도 = 10Mbps

        - BASE : 전송 방식 = BASEBAND

        - T : 케이블 종류

 

Chapter 5. 네트워크 계층 : 목적지에 데이터 전달하기

목표
- IP를 이해한다.
- 라우터를 이해한다.
- IP 주소를 이해한다.
- 서브넷을 이해한다.
- 라우팅을 이해한다.

17. 네트워크 계층의 역할

1. 네트워크 계층

- 서로 다른 네트워크에 있는 목적지로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필요

    = 네트워크 간의 통신을 가능하게 함

- 다른 네트워크로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선 라우터router가 필요

 

2. 라우터

- 데이터의 목적지가 정해지면, 해당 목적지까지 어떤 경로로 가는 것이 좋은지 알려줌

- 라우팅 케이블이 존재

 

3. IP 주소

- 어떤 네트워크의 어떤 컴퓨터인지 구분할 수 있도록 하는 주소

 

4. 라우팅

- 목적지 IP 주소까지 어떤 경로로 데이터를 보낼지 결정하는 것

 

5. IP 헤더

6. IP 패킷

- IP 헤더가 추가된 데이터

 

18. IP 주소의 구조

1. IP 주소

- 우편물의 '주소'와 같은 역할

- 데이터를 다른 네트워크의 목적지로 보내기 위해 필요

-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ISP가 제공함

- IP 버전 : IPv4(32bit), IPv6(128bit) -> IPv4가 부족해짐에 따라 IPv6를 주로 사용하게 될 예정

- 공인 IP 주소

    - ISP가 제공함

    - 인터넷에 직접 연결되는 컴퓨터, 라우터에 할당됨

- 사설 IP 주소

    - 회사나 가정의 랜에 있는 컴퓨터에 할당됨

    - 네트워크 관리자가 할당하거나, 라우터의 DHCP* 기능 사용하여 자동 할당

- 실제로는 2진수로 되어있으나, 구분하기 쉽도록 10진수로 표시 : 2진수를 8bit 단위로 나눠서 표시(옥텟) -> 8bit 10 진수로 표시

- 네트워크 ID : 어떤 네트워크인지 ex. 00시 00아파트

- 호스트 ID : 해당 네트워크의 어느 컴퓨터인지 ex. 000동 000호

 

*DHCP 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 : IP 주소를 자동으로 할당하는 프로토콜

 

2. (IP 주소의) 클래스class

- 네트워크 크기 : 네트워크 ID를 크게 만들거나 호스트 ID를 작게 만들어 네트워크 크기를 조정할 수 있음

클래스명 설명 공인 IP 주소 범위 사설 IP 주소 범위
A 클래스 대규모 네트워크 주소
: 처음 8bit가 네트워크 ID, 나머지 24bit가 호스트 ID
1.0.0.0 ~ 9.255.255.255
11.0.0.0 ~ 126.255.255.255
10.0.0.0 ~ 10.255.255.255
B 클래스 중형 네트워크 주소
: 처음 16bit가 네트워크 ID, 나머지 16bit가 호스트 ID
128.0.0.0 ~ 172.15.255.255
172.32.0.0 ~ 191.255.255.255
172.16.0.0 ~ 172.31.255.255
C 클래스 소규모 네트워크 주소
: 처음 24bit가 네트워크 ID, 나머지 8bit가 호스트 ID
192.0.0.0 ~ 192.167.255.255
192.169.0.0 ~ 223.255.255.255
192.168.0.0 ~ 192.168.255.255
D 클래스 멀티캐스트(multicast) 주소    
E 클래스 연구 및 특수용도 주소    

 

20. 네트워크 주소와 브로드캐스트 주소의 구조

1. 네트워크 주소

- ex. C 클래스의 사설 IP 주소

    - 호스트 ID가 10진수로 0이고, 2진수면 00000000인 주소

- 호스트 ID가 10진수고, 첫 번째 숫자가 0

- 전체 네트워크에서 작은 네트워크를 식별하는 데 사용

- 전체 네트워크의 대표 주소 : 호스트 ID가 10진수로 0이면 그 네트워크 전체를 대표함

 

2. 브로드캐스트 주소

- ex. C 클래스의 사설 IP 주소

    - 호스트 ID가 10진수로 255고, 2진수면 11111111인 주소

- 호스트 ID가 10진수고, 마지막 숫자가 255

- 전용 IP 주소 : 네트워크에 있는 컴퓨터나 장비 모두에게 한번에 데이터를 전송하는 데 사용

 

=> 네트워크 주소와 브로드캐스트 주소는 자신의 IP 주소로 설정하면 안됨

 

21. 서브넷의 구조

1. 서브넷의 필요성

- 수많은 컴퓨터가 브로드캐스트 패킷을 전송하면 네트워크가 혼잡해짐

-> 대규모 네트워크를 작은 네트워크로 분할해야 할 필요성 : IP 주소의 효과적인 활용 가능

 

2. 서브넷팅subneting

- 네트워크를 분할하는 것

 

3. 서브넷subnet

- 분할된 네트워크

- 호스트 ID에서 bit를 빌려 서브넷으로 만들 수 있음

 

4. 서브넷 마스크

- 네트워크 ID와 호스트 ID를 식별하기 위한 값

- 프리픽스prefix 표기법 : 서브넷 마스크를 슬래시(/ bit 수)로 나타낸 것 ex. 255.255.255.0 => /24

 

22, 라우터의 구조

1. 라우터

- 네트워크를 분리할 수 있음

- 기본 게이트웨이 : 라우터의 IP 주소 = 네트워크의 출입구

 

2. 라우팅

- 경로 정보를 기반으로 현재의 네트워크에서 다른 네트워크로 최적의 경로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함

 

3. 라우팅 테이블

- 경로 정보가 등록되어 있는 테이블

- 수동 등록 방법 : 소규모 네트워크에 적합

- 자동 등록 방법 : 대규모 네트워크에 적합

 

4. 라우팅 프로토콜

- 라우터 간에 라우팅 정보를 교환하기 위한 프로토콜

ex, RIP, OSPF, BG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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