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TIL] Game Bootcamp

[멋쟁이사자처럼 부트캠프 TIL] 유니티 게임 개발 3기 : C# 기초 + Unity 기초 세팅

2024. 11. 20. 16:49
목차
  1. 개념 이론
  2. visual studio 2022
  3. namespace
  4. Unity
  5. 코드 분석

개념 이론

C#

메모리 관리를 자동화한 C+

 

유니티 내부는 C++, 외부는 C#로 이루어져 있음

이때 C#을 C++로 바꿔주는 중간언어가 IL2CPP임

Unity Hub에서 깔았음

IL2CPP 의 뜻

to = 2

AtoB = A2B

 

게임 엔진

요즘엔 유니티 게임 엔진 대신 유니티 유틸 엔진이라고 부름

게임 뿐만 아니라 다양한 걸 만들기 때문

pc겜, 콘솔겜, 모델링, 애니메이션, ai, vr, mr, 공간 컴퓨팅, 인공지능, window 프로그램, 안드로이드 앱, ios 앱, mac 프로그램, web browser 등 제작 가능

 

Vector 벡터

방향성이 있는 힘

3차원은 x축, y축, z축으로 이루어져 있음

 

Rendering

객체를 화면에 그리기 위해 rendering 과정이 필요함

object들은 아무리 본인이 3D여도 결국엔 모니터에 나타야하는데, 이때 모니터는 2D라고 볼 수 있음

 

Render Pipeline

보이지 않는 공간의 object들이 2D 화면에 그려지는 과정

유니티에는 Built_in_RP, URP(Universal RP), HD RP가 있음

Built_in_RP가 구버전, URP가 신버전이라고 보면 됨

이번주엔 Built_in_RP, 다음주엔 URP로 작업 예정

 

visual studio 2022

빌드 단축키 : ctrl+F5 또는 아래 버튼

 

namespace

분류를 체계적으로 할 수 있음(대분류 느낌 ex. 서울시)

가독성과 코드 이름 중복 방지를 위해 명확해야 함

협업 시에는 닉네임을 넣기도 함

‘.’으로 하위 분류 가능

예시)

 

코드 포맷팅 및 단축키

C#은 세미콜론 필수~!

 

선택한 줄 주석 처리

Ctrl + K + C

선택한 줄 주석 제거

Ctrl + K + U

선택한 줄 */ 주석

Ctrl + shift + /

 

카멜, 스네이크 언제?

이름이 짧으면 카멜, 이름이 길면 스네이크 추천

 

변수 타입

타입 값
int 정수
float 실수
double 실수
bool 참/거짓
char 문자
string 문자열(문장)

 

1 = 정수형 int

1f = 실수형 float = 1.0f : 자릿수 7자리(0.xxxxxxx)

1d = 1.0d : 자릿수 15-16자리, GPS 등에 사용됨(정확도 높음)

 

class, method는 대문자

variable은 소문자로 시작한다

 

Unity

씬 뷰

scene

하나의 월드 단위(언리얼에선 좀 다름)

ex. intro scene, lobby scene, main scene, outro scene

 

Fly Through

scene 공간을 날아다니는 기능 = 작업할 때 카메라

추가로

오른쪽 마우스 + q, e : 하강, 상승

오른쪽 마우스 + 마우스 휠 : 카메라 이동 속도 조절

 

큐브 생성

목록에서 해당 object 더블클릭하면 해당 위치로 이동함

z축이 정면이라 만약 캐릭터라면 파란색 z축이 정면이라 생각하면 됨

 

Tool bar

이동 w

안쪽 네모는 평면이동 가능

= 해당 축을 제외한 나머지 두 방향으로 이동 가능(해당 축 고정)

 

회전 e

선이 아닌 곳도 핸들 → 전체 회전

 

크기 r

안에 사각형은 이미지처럼 노란색으로 전체 선택되면서 전체 크기 조정 가능

 

위치 및 크기 초기화

모든 객체를 만들 때 reset 하고 시작해라

이유 : object는 카메라가(사용자가) 바라보는 위치에 생성되기 때문

위치 자동 초기화 설정

 

2d로 전환 단축키 : 숫자 2

 

perspective 원근법

 

잠금하면 회전이 안됨

scene 상에서 방향을 알려주는 나침반 역할

local(객체 방향), globar(월드 방향)

 

클릭해서 원근법 - 투영 변경 가능

 

콘솔뷰

프로젝트에서 발생하는 메세지(log)를 확인할 수 있는 창(window)

ctrl + shift + c

에러 아닌 로그는 clear로 삭제 가능

 

스크립트 작성

edit - preferences - external tools - external script editor을 vs2022로 설정

 

assets 우클 - create - c# script

 

생성됨

 

더블클릭하면 visual studio로 열림

 

unity 연동 확인 : class 부분이 잘 연결되어 있나 체크

 

콘솔 대신 디버그 사용

 

unity에 맨 위에 플레이 버튼을 꼭 확인해야 함! 플레이 버튼을 키고 하면 종료 되었을 때 다 지워져버림

꼭 작업할 땐 버튼 끄고 해야함!

 

Edit → Preferences → Colors → Playmode tint 수정하면 재생할 때 강조할 수 있어 쉽게 구분 가능

스크립트 넣는 법

Create Empty로 GameObject 생성

GameObject 클릭 - Assets 클릭 - 해당 스크립트 파일 Drag & Drop

GameObject에 Script를 넣어서 실행하는 것!

scene에 있는 object에 script가 하나는 들어있어야 실행됨

검색해서 넣을 수도 있음

이렇게 Drag & Drop 해도 됨

 

이제 실행해보면 아까 작성한 log 확인 가능

 

코드 분석

namespace는 생략(해당 프로젝트명으로 생성되었다 보면 됨)

 

using ~ : 다른 namespace에 있는 기능을 가져옴(js의 import 느낌)

 

 


2일차 회고

아직 어려운 부분은 없다.

유니티랑 C#이 처음이라 자신감이 많이 부족했는데 차근차근 해나가면 될 것 같다.

특히 유니티는 기존에 3D 툴에 관심 많았던 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많이 됐다.

C#도 완전 기초라서 이해하는데 어려움은 없었다.

예전에 처음 부트캠프 다닐 때랑 다르긴 해서 신기하다ㅎ

 

정대희 강사님이 항상 밝고 차분하게 잘 가르쳐주셔서 오랜 시간 강의 듣는데 무리가 없다!

유니티로 뭔가 만들어보면 점점 더 재미있을 것 같다ㅎㅎ

역시 난 뭔갈 만들 때 재미를 느끼나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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